본문 바로가기

일본 전국시대/역사편

일본 전국시대 역사편; 오사카 여름의 진(6) 야오 전투의 일화

일본 전국시대 역사편;

오사카 여름의 진(6) 야오 전투의 일화



게이쵸 20년(겐나 원년, 1615년) 5월 6일, 오오사카여름의 진에 있고, 강요해 오는 토쿠가와분과 맞아 싸우는 도요토미분으로, 야전이 전개되었습니다. 오사카성으로 진군해 오는 도쿠가와군과 그것을 맞아 싸우기 위해 성에서 요격해 나온 도요토미 측에 의해서 각지에서 야전이 전개된 것이 게이쵸 20년(겐나 원년 1615년) 5월 6일의 일입니다. 다이와 방면에서 오는 도쿠가와군을 도요토미분의 고토 마타베에가 맞아 싸운 도묘지 전투에서는, 사나다 유키무라가 늦게 도착하고 말아, 고토 마타베에와 스스키다 하야토가 죽고 맙니다. 그 후, 유키무라는 진군중인 다테 마사무네와 사투를 밤 넓힙니다만, 농성군으로부터의 명령에 의해, 저녁에는 오오사카성으로 귀환했습니다.



야오 전투 사적지



 한편, 카와치 방면의 도쿠가와군을 맞아 싸울 수 있도록 출진한 키무라 시게나리가 인솔하는 약 4,700은, 와카에에서, 도도 다카토라군을 물리쳤지만, 이이 나오타카의 역습을 당해 전사합니다. 이때 그와 함께 야오에 있던 무장이, 쵸소카베 모리치가입니다. 키무라세의 패색이 짙어지자, 고립을 무서워 해, 부득이 오사카성으로 귀환하게 됩니다. 그 때, 모리치카의 가신으로 참전하고 있던 아마마키 카규(甘牧勘解由), 그는 창을 휘두루며 분전 하고 있었지만 퇴각명령을 듣고 물러나려 했습니다. 물러나던 그는 도도 가문의 가신 나무라 이와미(名村石見)와 시선이 마주칩니다. '나와 승부해라!'고 하는 이와미에 일순간 일기토를 하려던 카규는 여기서 이겨봐야 본전이고 지면 개죽음이라는 생각에 '바보 같은 녀석! 똥이나 먹어라!'하고 도망칩니다.


 오사카의 진의 결착이 났을 무렵 도도 가문의 가신인 호리 노부이에(掘信家)라고 하는 인물이 술잔을 주고 받으며, 한 사람에게 '지금은, 어떤 사람과 친하게 지내는가?' 물어 보았는데, 여기서 아마마키 카규의 이름이 나왔습니다. 게가 그 사람은 이 야오 전투 이야기를 시작했습니다. 실은, 노부이에는 이와미와 절친한 친구였습니다. 그래서 그는 크게 웃으며 '이와미가 나에게 똥을 먹으라 하고 도망쳤다는 이가 있다고 했는데, 그것은 진짜였구나.'라 했다고 합니다. 왠지  인연을 느낀 두 명은 후일, 이와미와 카규를 불러 술을 마시고, 네명은 의기투합해 친구가 되었다고 합니다. 격렬한 전투에서 이렇게 우정이 피어나기도 하나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