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 전국시대/역사편

일본 전국시대 역사편; 세키가하라 전투(19) 고니시 유키나가, 자수하다

일본 전국시대 역사편;

세키가하라 전투(19) 고니시 유키나가, 자수하다



 게이쵸5년(1600년) 9월 19일, 세키가하라의 전투에서 진 서군에 속하고 있던 고니시 유키나가가, 이부키산(伊吹山) 속에서 잡혔습니다.



이부키산 전경



 게이쵸5년(1600년) 9월 19일의 일 세키가하라의 촌장 린조우주(林蔵主)가, 이부키산속을 걷고 있저, 약간 먼 곳에서 '여보시오. 이리 와 주시오. '라는 소리를 듣습니다. 그 사람은 다름아닌 도망자였습니다. 4일전의 9월 15일, 세키가하라에서 큰 전투가 있어, 근처는 그물 처럼 둘러쳐진 도망 무사 사냥으로 삼엄한 분위기였습니다. 이런 때주위 마을의 태도는 둘 중의 하나입니다. 도망치는 무사 사냥에 참가해 포상을 받는지, 혹시모를 화를 입지 않기 위해서, 못 본 척을 하는지 입니다. 린조우주는 후자였습니다. 이 근처는 이시다 미쓰나리의 거성 사와 산성도 가깝습니다. 전투 자체는 동군의 승리이지만, 일반 영민들에게는, 이 앞이 어떻게 될 지 짐작도 가지 않기 때문에, 린조우주의 마을에서는 '도망자를 잡거나 비참한 일을 하지 않고, 관계를 가지지 말자' 결정했던 직후였습니다.


'우리는 관계가 없으니, 어딘가에 도망가시오.' 


 라고 도망자와의 거리를 줄이지 않고, 그 자리에서 눈치 채이지 않게 작은 소리로 외쳤습니다. 그러나, 그 도망자는 


'괜찮소. 부탁하고 싶은 일이 있습니다. 부디 여기에 와 주십시노.'라고 말합니다. 어쩔 수 없이, 그 도망자에게 가면, 그는 


'나는 고니시 셋츠츠노카미(小西摂津守)입니다.' 라고 자칭합니다. 


이름을 들어 또 다시 깜짝놀란 린조우주는 '빨리 도망쳐 주세요.' 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그는 '나를 나이후(内府: 도쿠가와 이에야스) 앞으로 데려가고, 포상을 받으시오' 라 말합니다.


'말도 안됩니다!


 '이 근처는 도망자를 사냥하려는 사람등이 많이 있습니다. 이대로 적에게 잡히는 것은 분합니다. 할복 하는 것은 쉬운 일이지만, 나는 크리스찬입니다. 크리스찬의 가르침에서, 할복은 금지되고 있습니다. 나는 당신과 같은 사람이 잡아 주었으면 합니다.' 


 고니시 유키나가를 자칭하는 도망자는, 그렇게 말하고 린조우주의 말을 듣지 않습니다. 결국 린조우주는 부득이, 그 도망자를 자택에 데려 돌아갑니다. 그 후, 세키가하라 영주 타케나카 시게몬(竹中重門)의 가로에 상담하고, 그 도망자를 동반해 이에야스의 부하인 쿠사츠의 무라게츠 시게스케(村越茂助)에게 데려갑니다. 그는 도망자를 포박해 린조우조는 금 10량을 받습니다.



고니시 유키나가 일러스트



 그는 정말 고니시 유키나가였습니다. 유키나가는 사카이의 호상 고니시 류사(小西立佐)의 차남으로 교토에서 태어났습니다. 독실한 크리스트교 신자였던 아버지의 영향으로 유키나가도 크리스찬이 됩니다. 루이스 프로이스가 오다 노부나가에 알현 할 때에 아버지와 형이 안내역을 한 일이나, 장사의 관계로 우키타 히데이에의 집에 출입하고 있던 인연으로, 하시바 히데요시와 만납니다. 원래 상인이기 때문에, 사카이의 상인과의 연결도 있고, 경제나 유통에 정통한 고니시는 히데요시의 부하로 출세해 나가게 됩니다. 이윽고, 덴쇼 16년(1588년), 삿사 나리사마가 실각()해, 히고국 우토(宇土) 24만석이 주어져 영주가 되었습니다. 그는 영지에 수도원이나 교회를 시작으로, 고아원이나 한센병 치료 병원등의 건축에도 힘을 쏟았고, 사카이나 오사카에 있는 병원에도 기부를 게을리하지 않았습니다. 이로인해 주위에서는, '큰 영지를 가지고 있으면서, 돈이 창고에 없는 사람이다.'라 험담을 당할 정도였습니다.


무장으로서도 매우 우수하고, 부하를 통솔하는 기량도 있었습니다. 임진왜란에서도 조선 침략의 고삐를 놓지 않으며, 조속히 강화의 교섭을 개시하거나 희생자를 내지 않기 위해 진군 루트를 조선에 가르치거나 여자, 아이를 놓아주거나 했습니다. 하지만 함께 히고가 주어져 비슷한 시기에 다이묘가 된 가토 기요마사와는 뜻이 맞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키요마사씨는, 그 무용이 장점이니까요. '희생을 줄이고 싶다.'는 고니시 유키나가와 '희생이 있는 것이 전쟁이다.'라는 두 명의 확집이, 히데요시가 죽은 후에도 계속 되어 이윽고는, 세키가하라에서의 동, 서군으로 나뉘게 됩니다.



그는 독실한 크리스천이었습니다



이 날 체포, 아니 자수해 포박 된 유키나가는 2일 후의 21일에 잡은 미쓰나리, 23일에 잡힌 안코쿠지 에케이와 함께, 10월 1일에 로크죠가하라(六条河原)에서 처형됩니다. 유키나가의 기모노에는 처자 앞의 유서가 숨겨져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뜻밖의 사건에 조우해 지금까지 살아 온 가운데, 제일 힘들게 괴로워했소. 이것도, 지금까지 내가 범해 온 죄의 보상을 저세상이 아니고, 현세에 받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해, 특별한 은혜를 준 데우스(신)에 감사하고 있소.' 


먼 이국에서, 그의 죽음을 들은 로마교황은, 유키나가의 죽음을 순교로서 취급해 시민에게 '함께 유키나가를 위해서 기도합시다'라고 호소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