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 전국시대/역사편

일본 전국시대 역사편; 전국시대의 종결, 막부 무가 제법도를 반포하다

일본 전국시대 역사편;

전국시대의 종결, 막부 무가 제법도를 반포하다



게이쵸 20년(1615년) 7월 7일, 에도 막부가 다이묘들을 위한 '무가 제법도'를 반포했습니다. 


  게이쵸 20년(1615년) 5월 8일,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쌓아 올린 난공불락의 오사카성은 불길에 싸여 도요토미 히데요리와 요도도노는 함께 할복 해, 여기서 도요토미 가문이 멸망 했습니다. 이제 명실공히 무가의 최고는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도쿠가와 가문입니다. 이제 그들에게 남은 것은 전국시대를 종결시키는 것입니다.



이제 전국시대가 종결됩니다



 에도막부는 윤 6월에 '일국일성령(一国一城令)'을 반포합니다. 이것은 오다 노부나가가 실시해 히데요시가 계승한 계획적인 시로와리(시로와리)의 완성형이라고 할 수 있는 것으로, '하나의 영지에 주인의 거성은 하나, 그 이외의 모든 성을 파각하라.'라는 것입니다. 이에야스 부자는 이것을 전투가 끝난지 불과 1개월 후에, 다이묘 한 사람 한 사람에 개별적으로 명령해, 가부를 말하게 하지 않고 명령을 듣도록 하고 있었습니다. 시가전으로 돌입한 오사카의 진에서 불과 1개월 밖에 지나지 않았기에, 아직도 반은 전투상태에 있어 다이묘들도 아직 기나이에 있어 전투중이었습니다. 전장에서 총대장의 명령이 나오면, 반론을 할 수 없지요. 결과적으로 다이묘에게 권력이 집중해 가신들은 각각의 성이 아니고, 거성을 중심으로 정무를 실시하게 됩니다. 


 그런 뒤에 게이쵸 20년(1615년) 7월 7일, 교토 후시미성에 다이묘들이 소집되어 제2 대 쇼군 히데타다의 이름 아래, 13 개조의 '무가 제법도(武家諸法度)'가 반포됩니다. 이것은 각 영주가와 막부의 관계를 규정하는 기본적인 규제로, 일국일성제도 제대로 포함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다이묘 사이의 혼인에 대한 규제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게다가 이 무가제법도 안에는 한 다이묘 아래서 문제를 일으켜 그만둔 가신이, 다른 다이묘에게 채용되는 일도 법도로 금지 되었기 때문에, 전국시대와 같은 료닌이나, 다른 다이묘로의 배신이 사라지게 됩니다. 이것으로 보다 다이묘의 권력이 늘어나게 되고, 그 아래의 신분의 서열도 엄격하게 유지되게 됩니다. 즉, 이것으로 전국시대의 대명사라고 할 수 있는 능력 중시의 하극상은 자취을 감추어, 신분 질서에 의한 연공서열적인 태세가 고정화하게 됩니다.



무가제법도 전문



 게다가 이 '무가제법도' 일방적으로, 일제히 발령해 가부를 말하게 하지 않고 지키게 하는 일로, 막부가 도쿠가와 가 문의 것이 아니고, 모든 다이묘 위에 서는 공적의 것임을 철저하게 알렸습니다. 이를 도쿠가와의 에도막부는 조정의 덴노와 전혀 상의하지 않고 진행해, 실제로 막부가 조정과 동등 아니, 더 많은 권력을 지녔음을 일본 열도에 천명한 것입니다. 


 이 후, 7월 13일에는, 원호를 겐나로 고친 도쿠가와 막부는 7월 17일, '궁중수준 문신 제법도(禁中並公家諸法度)'를 반포하고, 덴노나 공가까지 규제하게 됩니다. 지금까지의 전국 무장은 덴노에게서 관직의 등급을 받아, 조정의 일원이 되는 일로 국가의 서열에 들어간 것으로, 히데요시 등은 그 최고위인 관백의 자리에 올라 나라를 지배하려고 한 것입니다. 하지만, 이에야스는 이것을 완전히 분리해, 무가에는 무가 독자적인 관직의 등급에 의해 서열을 형성해, 그것을 장악 하는 것을 도쿠가와 가문이 맡은 것입니다. 


 이렇게 해 전란의 세상을 끝내, 에도 약 300년의 평화를 걷기 시작한 막부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이것을 막부측에게서는 '겐나엔부(元和偃武)'라고 불렀습니다. 즉, '무기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