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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유신시대/역사편

일본 유신시대 역사편; 후지타 고시로, 텐구당 결성

일본 유신시대 역사편;

후지타 고시로, 텐구당 결성



 겐지 원년(1864년) 3월 27일, 미토번의 존왕양이파 후지타 고시로(藤田小四郎)의 요청에 따라 결성된 텐구당이, 쓰쿠바산(筑波山)에서 군사를 일으켰습니다. 



후지타 고시로



 후지타 고시로는, 텐포우 13년(1842년)에 미토학의 학자로 명성을 얻고 있던 학자 후지타 도코(藤田東湖)의 4남으로 태어납니다. 미토학은 미토번의 제2대 번주 도쿠가와 미츠쿠니(徳川光圀), 미토고몬(水戸黄門)의 시대부터 시작됩니다. 고몬은 그 반생을 「대일본사」라고 하는 일본의 역사를 정리한 서적의 제작에 바쳤습니다. 이것은 미토 가문이 주군으로 삼는 덴노를 위한 것입니다. 미토는 세 대가중에서도 특별한 가문입니다. 어디까지나 도쿠가와가의 신하가 아니고, 주군은 덴노가이며, 조정아래에 막부가 있다고 하는 생각을 해 일본의 신화시대 부터 계속되는 정통성을 주장했습니다. 이 역사서는 이러한 이유에서 편찬된 것입니다. 


 물론, 대일본사의 편집의 무렵의 미토학과 이 에도막부 말기의 무렵의 미토학은, 엄밀하게는 같은 학문이 아닙니다만, 덴노를 주군으로 봐야 한다는 자세는 같습니다. 「고지기(古事記)」와 「일본서기(日本書紀)」에 있는 건국신화에서 배워, 군주와 신하의 차이를 엄격하게 지켜야만 사회의 질서가 유지된다고 생각한 '존왕사상'이 이것입니다. 그리고 덴노라 하는 훌륭한 군주의 아래에 있는 독립된 일본은 외국에서 간섭되거나 영향을 받거나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 양이 사상으로, 이 둘이 결합되어 존왕양이가 됩니다. 


 에도막부 말기에 제9대 미토번주가 된 도쿠가와 나리아키에 의해, 텐포 개혁(天保の改革)에 임한 미토번은 미토학을 가르치기 위해 번교 히로미치관(弘道館)을 설립합니다. 그러나 그런 미토번도 굳건하지는 않았습니다. 소시로의 할아버지인 후지타 유코쿠(藤田幽谷)는「대일본사」의 편찬을 다치하라 스이켄(立原翠軒)과 함께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두명의 사이에는 갈등이 있어 상사인 스이켄을 유코쿠가 내쫓아 후지타 파가 편찬 작업을 독점하고 있었습니다. 그 후 9대 번주를 결정하기에 즈음해, 후지타파가 민 이가 번주가 되었기 때문에, 그 후의 개혁에서는 도코 등이 중용 됩니다. 하지만 타치하라파에는 미토번 대대의 중신인 보수파가 많이 있었습니다. 


 결국 미토번의 너무나 급진적이었던 것에 의해 막부가 개입해, 나리아키는 은거 당하고 제 10대 번주로 아들 토쿠가와 요시아츠(徳川慶篤)가 옹립 되어, 보수파인 타치하라파와 결합한 일로, 개혁파와 보수파는 적대하게 됩니다. 여기에 발생한 것이 바로 페리의 내항입니다. 개혁파의 개혁안에는 해안선의 방비도 포함되어 있었기에, 막부는 갑자기 개혁파의 의견을 필요하게 되어 나리아키와 개혁파는 복귀합니다. 보수파는 또 다시 수면 아래로 쫓겨납니다. 이때 나리아키는 7남 요시노부를 고산쿄의 하나인 이치하시 가문에 양자로 보내, 차기 쇼군의 후보로 옹립해 엄청난 권세를 자랑합니다. 그런데, 막부가 미일 화친 조약을 독단으로 조인해 버립니다. 이것은 존왕양이를 외치는 미토번과는 완전히 대립되는 자세였습니다.


 처음에는 막부의 방향 전환을 모색했습니다만, 차기 쇼군으로 요시노부의 대립 후보였던 도쿠가와 요시토미(徳川慶福) 정해져, 다이로우가 된 이이 나오스케에 의해, 존왕양이파를 일소 하려는 안세이의 대 옥사가 결행됩니다.(안세이의 대 옥사) 나리아키 요시노부도 근신 처분이 되어, 미토번을 중심으로 많은 존왕양이파가 처분되었습니다. 이 혼란 전의 3년전 안세이 대지진에서 후지타 도코는 희생자가 되어 이 세상에 없었습니다.(안세이 대지진) 게다가 양이를 재촉 하는 천황의 칙명 막부를 빼놓고 은밀히 미토번에 직접 전해진 일로, 번내는 더욱 혼란합니다. 그리고, 그런 미토번사 중에서도 특히 과격한 존왕양이파는 번을 벗어나 료닌이 되어, 안세이 7년(1860년) 3월 3일, 그 사쿠라다문 밖의 변을 일으켜, 이이 나오스케를 암살합니다.(사쿠라다몬 외의 변)


 이 때, 고시로는 아직 19세 였습니다. 히로미치관에서 동지와 면학에 힘쓰고 있었을 뿐, 아직 존왕양이파의 중심 인물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가 크게 성장하는 것은, 3년 후인 분큐 3년(1863년) 번주 요시아츠의 수행을 해 상경했을 때였습니다. 이 때, 그는 교토에서 조슈번의 카츠라 코고로우(桂小五郎)와 구사카 겐즈이(久坂玄瑞)와 이야기를 주고 받으며 그 사상에 많이 영향을 받는 것과 동시에, 양이의 신념을 관철할 각오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분큐 3년년의 시점에서는 조정에서 재3, 재4의 양이의 재촉으로 인해 14대 쇼군이 된 도쿠가와 이에모치는 '5월 10일에 양이를 결행한다'라고 약속을 했기에, 고시로는 에도로 돌아가 양이 결행의 날을 기다렸습니다. 이 약속을 결행해 외국선에 포격을 가한 것은 조슈 뿐이었습니다.(시모노세키 포격) 막부는 아무것도 하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사츠에이센소 전쟁과 그 다음달인 8월 18일의 정변으로 존왕양이파가 일소되어 버립니다.



텐구당의 탄생



 23세의 후지타 고시로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막부를 더이상 가만이 있을 수는 없다. 이제야말로 미토번이 양이 결행을 호소해야 한다!'며 외칩니다. 겐지 원년(1864년) 3월 27일, 후츄에 모인 64명의 동지는 은밀하게 쓰쿠바산을 목표로 합니다. 산 중턱에 서서 존왕양이의 기를 내걸자, 그들의 궐기를 우연히 들어 모여 온 한층 동지들로 그 인원수는 무려 160명 남짓에 부풀어 올랐습니다. 그 집단의 이름은 텐구당으로, 이전부터 적대하는 보수파의 중신들이 하층 무사가 많은 개혁파를 업신여겨 붙인 이름을 사용한 것이었습니다. 그들은 굳이 이 이름을 사용했습니다. 텐구와 같이 발광하겠다고 한 것입니다.


 기치를 든 것은 고시로입니다만, 그는 아직 젊기 때문에, 텐구당의 대장은 미토촌봉행(水戸町奉行)으로, 신망이 있는 다마루 이나우에몬(田丸稲之衛門)이 되었습니다. 그들은 병사한 나리아키의 유골을 내걸어 '죽은 나리아키공의 유지를 잇는다!'라고 선언해, 조정에서 내려진 양이의 명령을 수행하기 위해 요코하마항의 폐쇄를 목적으로 한 봉기였습니다. 여기에, 양이의 선구인 텐구당이 탄생했습니다. 하지만 고시로가 끝까지 아쉬워 했던 것은 자신을 옳은 길로 이끌어온 다케다 고운사이(武田耕雲斎)를 텐구당에 이끌지 못한 것입니다. 그는 '혈기에 치우치지 말아라'라며 고시로에게 충고했지만, 결국 고시로와 운명을 함께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