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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전국시대/인물편/여성

일본 전국시대 여성 인물편; 전장에서 피어난 꽃, 가이히메

일본 전국시대 여성 인물편;

전장에서 피어난 꽃, 가이히메



가이히메(甲斐姫)는 나리타 우지나가(成田氏長)의 달로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측실입니다.가이히메는 동국 제일의 미녀로 불렸으며, 병법 · 무예에 뛰어난 히메기미(姫君)로 중 한명입니다. 그녀는 오시성 공방전으로 전국시대의 펜들에게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가이히메 일러스트



 덴쇼 18년(1590년),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오다와라(小田原)를 공격할 때, 가이히메의 아버지 우지나가와 주된 무장은 본성인 오다와라성에 들어가 농성을 시작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시성에는 300여명도 안되는 병사와 백성을 합해 고작 3,000명 정도가 농성하고 있었을 뿐이었습니다. 얼마 뒤 이시다 미츠나리(石田三成)가 이끄는 2만 여의 대군이 공격해왔습니다. 수로만 보면 1:7, 병사의 수로만 보면 1:70에 가까운 말도안되는 병력차이기에 오시성의 운명은 풍전등화였습니다.



오시성의 모습



 하지만 이성은 습지인 지형을 잘 살려서 축조되어, 대군이 한꺼번에 공격하는 것은 쉽지 않았습니다. 그렇기에 성을 지키는 나리타 야스스에(成田泰季)는 포기하지 않았지요. 이시다 마츠나리는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자주쓰던 수공을 쓰기로 결심합니다. 하지만 이를 눈치챈 야스스에는 별동대를 보내 제방을 무너뜨려 역으로 미츠나리군을 물에 빠뜨려 버리지요. 하지만 그는 병사해, 가이히메가 성병들을 통솔하게 됩니다. 이에 미츠나리는 '여성에게 진 무장'이라며 비웃음을 사지만, 그를 위해 변명하자면 이 수공은 히데요시가 편지로 지시한 것으로 본인은 반대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게임에 나오는 그녀의 모습



 가이히메는 스스로 갑옷과 투구를 몸에 걸치고 병사를 이끌고 전장의 최전선에서 미츠나리군을 공격했습니다. 그런데 엎친데 덮친격으로 사나다 마사유키(真田昌幸)노부시게(信繁) 부자, 아사노 나가마사(浅野長政)가 원군으로 도착했습니다. 무용이 뛰어났던 사나다군의 맹공에 성문의 하나가 돌파될 것 같게 되자, 가이히메는 스스로 병사를 이끌고 반격합니다. 이때 적장 미야케 타카시게(三宅高繁)는 그녀를 보고 '저 여자를 넘어뜨려 내 여자로 삼겠다!'며 덤벼들었으나 가이히메는 그의 목을 베어버립니다. 그녀는 타카시게의 목을 시작으로 무수한 목을 베고, 공격군의 침입을 저지했다고 합니다. 이것에 의해 성의 사기는 더욱 더 올라 미츠나리는 그 후에도 몇 번이나 공격을 걸었지만 죄다 격퇴당했습니다.


 7월이 되어 본성 오다와라성이 마침내 히데요시에게 항복하고 성문을 열었습니다. 그 것을 몰랐던 오시성은 그 후에도 농성을 계속했으나, 가이히메의 아버지 우지나가가 성문을 열라 지시해 우지성의 성문도 열리게 됩니다. 전국시대로는 드물게 성병들의 죄를 묻지 않고, 재산을 보전해 줬는데 이 대가로 가이히메가 히데요시에게 측실로 시집갔다고 주장하는 이도 있습니다. 아무튼 그 후 가이히메는 아버지와 가모 우지사토(蒲生氏郷)에게 맡겨져 후쿠이성(福井城)에서 살았습니다.


그런데, 아버지가 성을 비운 사이에 가신인 하마다 쇼겐(浜田将監)과 동생 쥬자에몬(十左衛門)이 모반을 일으켜, 혼마루를 점거하고 그녀의 의모(義母)가 살해당하는 사태가 일어납니다. 이 때 가이히메는 보고를 듣고 성으로 돌아오나 이미 의모는 죽은 뒤였습니다. 그녀는 고작 10명을 이끌고 하마다 형제의 200명의 군세를 격퇴했고, 이어 온 아버지와 합류해 복수를 갚았다고 합니다.


 후에 이러한 무용담을 들은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가이히메를 몹시 마음에 들어해 측실로 삼았다. 그 때문에, 아버지 · 우지나가는 카라스야마성의 성주로 2만석의 다이묘가 될 수 있었다고 합니다. 가이히메는 오사카 여름의 진에 의해 도요토미 가문이 멸망했을 때 위기를 맞으나 센히메(千姫)의 중재로 죽음을 면하고, 토우케이사(東慶寺)로 들어가 비구니가 되었다고 합니다.



그녀를 다룬 영화 노보우의 성



 적은 성병으로 성을 지키고, 의모의 원수를 베어버린 화려한 전승으로 유명한 가이히메는 인기가 있어, 소설 등의 소재로도 채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가이히메가 등장하는 주요한 자료인 「나리타기(成田記)」는 에도시대에 쓰여진 것으로, 너무나 과장된 이야기가 아닌가 하는 지적도 있지만, 기록 자체는 다른 역사자료와 비교해봐도 거의 모순이 없고 가이히메에 관한 기술만을 여성의 지위가 낮았던 에도시대에 일부러 창작했다고 하는 것은 부자연스러워 가이히메의 활약은 사실이라고 생각합니다.